여자가 목소리를 바꾸는 것은 얼굴표정이 다양한 것과 같은 의미다.
연기(애교/표현)는 목적이 있어야 하고 반응을 이끌어 내야 하며,
설사 기대하지 않은 반응일지라도
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.
목적없이 표현을 생활화 한다면 더 즐거울까?
목적이 뚜렷한 표현/애교/연기는 가증스러운거려나.
내가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애교의 차이를 생각해 봐야 겠다.
어떤 사람의 애교는 이쁘고 사랑스러운데
어떤 사람의 애교는 한 발 뒤로 물러서게 하고 다시 듣고 싶지 않은 이유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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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생은 자신의 지식과 지성을 학생들에게 자랑하고 과시하는 게 아니라
지식을 온전하게 전달하는 것이 의무이다.
사람은 학술서를 한 번 읽고 이해할 수 없다.
조리있는 말을 듣고 한 번에 이해할 수 없다.
하다못해 신문의 사설도 한 번에 이해하기는 어렵다.
이해하는 일은 그 사람의 평소 학습태도와 관련이 있다.
선생이 학생의 이해능력을 무시하면
학생은 그 선생의 수업을 따라갈 수 없다.
선생은 목소리의 고저를 달리 할 줄 알아야 한다.
자신의 지식을 늘어놓는 것에 스스로 감동하며 나르시시즘에 빠진다면
최악의 수업이다.
가르침에는 비유가 필수다.
비유를 모르는 선생은 가르치지 말아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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